생활정보

스테그플레이션이란?

천운부활 2022. 6. 10. 14:52
반응형

근래 들어서 유가를 비롯해 원자재값이 크게 오르면서 물가 상승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가상승은 각종 운송비 증가와 각종 산업에 투자되는 비용을 상승시키면서  공공제의 요금과 제품의 원가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언론에서 자주 언급되는 스테그플레이션(stagnation)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단어로, 경제 불황과 물가상승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여기서 상황이 더 심해지면 슬럼프 플레이션(slumpflation)이라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 지수가 높고, 경제 성장 지수는 낮으며 실업률은 높은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경제침체와
물가상승 현상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


스태그플레이션 원인

경제학자들은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을 

첫째, 급격한 유가상승과 같은 공급 쇼크가 있을 때 발생하며, 이 같은 상황은 전반적인 생산성을 떨어트려

경제성장을 둔화시키면서 소비자 가격은 상승시킵니다.

둘째, 정부의 통화량을 늘리면서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전쟁이 유가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전쟁이 장기전으로 접어들면서

유가 시장은 혼란에 빠진 상태이며 , 코로나19 팬데믹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이 많은 돈을 시장에 풀었고 , 풀린 돈은 물가을 상승시켰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수입 등의 마비로 기업들의 생산성은 위축되었기에 경제 불황을 야기시키고 물가는 꾸준히 상승해 많은 전문가들은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공급망의 급격한 변화
통화량의 증가

 

 

 

통계청 자료

 

 

소비자 물가지수 알아보기: http://kostat.go.kr/incomeNcpi/cpi/index.action

반응형
LIST